법인 부동산 매매시 필요서류 정리
법인 부동산 매수시, 매매시 필요서류 정리
부동산 매매계약 과정은 일반인과 법인이 조금 다릅니다. 따라서 이것저것 확인해야 할 부분들이 더 많고, 준비할 것도 있습니다. 최근 몇년 간 부동산 관련 정책이 강화됨에 따라, 1인 법인을 만드는 투자자가 증가하고 있다고 합니다. 이와 관련해서 법인이 부동산 매수, 매매를 할 때 필요한 서류 등을 몇가지 간단히 알아보겠습니다.
▼ 매도인이 법인일 경우 계약시 필요서류
1. 법인등기부등본
2. 법인 인감도장
3. 사업자등록증 사본
4. 등기권리증 (확인용)
5. 대표 신분증
6. 통장사본
→ 만약 법인 인감도장이 준비되지 않았을 경우, 아래로 대체 합니다.
- 사용인감
- 법인인감 도장을 찍은 사용인감계
▼ 매도인이 법인 일 때, 대리인 계약 시
1. 법인인감이 날인된 위임장
2. 법인인감증명 첨부
3. 대리인 신분증
4. 대리인 인감
▼ 매수인이 법인일 경우, 필요 서류
1. 법인등기부등본
2. 법인 인감도장
3. 사업자등록증 사본
4. 대표 신분증
→ 만약 법인 인감도장이 준비 안될 경우는 아래를 추가
- 사용인감
- 법인인감 도장을 찍은 사용인감계
▼ 매수인이 법인일 경우, 대리인 계약 시 아래를 추가
1. 법인인감이 날인된 위임장
2. 법인인감증명 첨부
3. 대리인 신분증
4. 대리인 인감
개인 뿐만 아니라 법인 부동산 거래 또한 가장 중요한 부분은 '서류의 확인' 입니다. 아무리 신뢰가 있다고 하더라도 내가 제대로 확인을 하고, 여러 서류들을 꼼꼼히 보로 넘어가야 한다는 것은 아주 기초적이면서도 중요한 부분입니다. 이 점 꼭 기억해 두시고, 안전하고 확실한 부동산 매매, 매수 과정을 진행할 수 있길 바랍니다.